전북특별자치도 출범 첫 조직개편 뼈대 마련
전북특별자치도 출범 첫 조직개편 뼈대 마련
  • 장정훈 기자
  • 승인 2024.03.27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국 등 의견 반영 필요
전북특별자치도청.
전북특별자치도청.

전북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첫 조직개편을 위한 뼈대가 마련되고 있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지역 발전과 미래 성장의 새로운 동력을 모색하고 특화된 발전 전략을 수립하는 데 방점을 뒀다.

27일 본보의 취재를 종합해 본 결과에 현재, 기존 14실국본부, 66관과단, 269팀으로 구성된 조직에서 1팀이 증가한 270팀으로 재편하겠다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번 조직개편은 전북의 미래 먹거리 및 특례정책 강화에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는 완성된 개편안이 아닌 초안이지만 조직개편 방향을 잡은 만큼 현재 구상한 안에서 크게 달라지지는 않을 분위기다.

우선, 특별자치도추진단을 교육협력특별자치국으로 변경해 교육협력추진단, 총괄지원과, 자치제도과를 구성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이는 케이팝학교 설립과 관련된 특례 실행 강화와 더불어 제도적 기반을 튼튼히 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또, 미래산업국 내 바이오방위산업과, 디지털대전환과 신설과 함께 국제소통협력국에 외국인국제정책과가 새롭게 조직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전북자치도가 미래 산업의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글로벌 협력과 국제적 소통을 강화 및 지방소멸에 대응해 외국인 지역 정착을 위한 의지를 적극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미래산업국 탄소바이오산업과 및 특별자치도추진단 특례정책과 폐지, 새만금해양수산국 새만금수질개선과 통합 등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전북자치도 출범 첫 조직개편안 윤곽이 드러나면서 도청 내부에서는 관광분야와 보건복지국, 환경녹지국 등도 업무효율성을 위해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 빠진 것 같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관광의 경우 산업적 요소와 융합되고 생활인구 확대의 요인으로도 작용하면서 관광 정책과 진흥의 역할을 분리해 전문성을 키워줘야 하며, 시군 수질 관리 업무의 경우 물통합관리과로 일원화하는 게 더욱 효율적이라는 이유에서다. 이외에도 기업 유치와 일자리 등 경제 관련 과의 경우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통합·확대의 필요성도 더해지고 있다.

이에 조직안이 완성되기 전에 이 같은 목소리를 반영해 종합적인 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도청 내부에서 끊이지 않고 있다.

지역이 당면한 사회적, 경제적 도전과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일할 수 있는 조직으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조직구조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

전북자치도 관계자는 “아직 조직개편 청사진이 100% 완성되지 않았다”며 “전북이 글로벌 생명경제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중대한 전환점이 될 수 있는 만큼 지역의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전략적 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정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