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요금 천차만별 “기준 없어”
전기차 충전요금 천차만별 “기준 없어”
  • 김준기 기자
  • 승인 2018.06.06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보조금 등에 힘입어 전기자동차와 충전소 등이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충전요금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마련되지 않아 소비자들의 혼란을 야기,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기차 충전요금은 한전 전기요금을 기준으로 계절(여름, 봄·가을, 겨울), 시간(경부하, 중간부하, 최대부하)에 따라 달라지고 또한 충전사업자에 따라서도 같은시간 같은 계절에 최대 9배 이상의 가격차가 발생, 소비자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6일 전북도와 한국전기자동차협회에 따르면 급·완속 충전운영기관은 전국에 모두 22곳이 있으며 도내에는 7개(지엔텔, 에버온, KT, 한충전, 포스코ICT, 한전, 한국자동차환경협회)유료운영기관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7개 운영기관의 충전요금은 가장 저렴한 여름철 경부하 시간대를 기준으로 비교하면 1kwh당 34원대부터 310원대까지로 최저·최고가간 차이가 상당하다.

이같은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단일 요금으로 하는 업체부터 아파트·상업시설 등에 따라 차등 단가를 적용하는 업체까지 가격 책정 기준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 업체는 회원과 비회원의 요금을 달리 책정하고 있어 충전하는 소비자가 지불해야 하는 가격이 달라지는 경우까지 생기고 있다.

이에 대해 환경공단관계자는 “각 업체들이 충전기 유지보수 관리 등을 맡고 있기 때문에 자율적으로 가격을 책정하고 있다”며 “요금에 대한 기준이 아직 없다” 고 답변했다.

한편, 도내 전기자동차 충전소는 올해 설치완료 될 충전기까지 포함 1049기(설치완료 470, 2018년 설치 예정 579)가 배치되어 있다.

김준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