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 사태, 대학 총학생회 등 대책 마련 분주
미투 사태, 대학 총학생회 등 대책 마련 분주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8.03.05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대학들이 시한폭탄과 같은 미투 운동의 피해 사례 폭로에 초긴장 상태다.

문화예술계에서 시작한 미투 사태가 대학가로 번지자 대학 관계자들은 SNS와 대학 관련 커뮤니티 사이트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등 모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3월 도내 대학들이 일제히 개강 시즌을 맞이하면서 교수와 학생들 간의 접촉이 많아지고 있고, 졸업생들로부터 뒤늦은 ‘폭로’가 잇따를 수 있다는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어 대학가는 좌불안석이다.

 때문에 대학 구성원들 사이에서는 미투 사태에 대해 숨죽이고 기다리기보다는 적극적인 피해 사례 접수 등을 통해 그동안 잘못된 대학 내 풍토를 근절시켜야 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도내 대학들은 성추행 등 피해 사례가 발생하면 사실 여부를 파악해 학생에 대한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고, 가해자로 지목된 대상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우석대 관계자는 “미투 사태는 교수 혹은 강사와 제자 간의 상하관계 속에서 우월한 지위나 권한이 빌미가 돼 개인의 일탈로 발생하는 사례가 대부분이다”며 “대학 측에서는 그러한 사례들에 대해 숨길 이유도 없고, 신속하게 사실 여부를 파악해 징계위원회를 열고 당사자에 대해 형사 고발 등 상응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피해자에 대한 보호 장치가 아직까지 미흡하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면서 2차 피해에 대한 방지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전북대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은 “피해를 당했더라도 먼저 나서서 알리기에는 당사자에게 엄청난 용기가 필요할 텐데 이들을 위한 보호망이 얼마나 구축됐을까 의구심이 든다”며 “공공연하게 알려진 이후에 보일 자신에 대한 이미지 또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이들을 지지하겠다는 학내 분위기를 조성하는 노력도 필요한 것 같다”고 우려했다.

 이로 인해 도내 각 대학 총학생회에서는 미투 운동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학생들의 입장에서 최대한의 인권 보호와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해 머리를 싸매는 분위기다.

 전주대 총학생회 관계자는 “학생들의 부당한 대우에 대한 제보를 받기 위해 별도로 개설한 ‘신문고’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며 “익명성을 보장하고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든 소통 창구이기 때문에 활용도를 더욱 높이고, 추가로 ‘학생 인권 센터 구축’도 추진 중에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 전북 성폭력 예방 치료센터 권지현 센터장은 “정기적으로 대학에서 이뤄지는 강의 평가 이외에 교수의 인권 인식에 대한 평가가 동시에 이뤄질 수 있는 시스템 구축도 필요하다”며 “대학 내 성적 비하 발언 내지는 성추행 등의 여지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학과 외부 인권 단체 또는 여성단체 등에서 공동으로 대학 내 피해 사례를 접수해 대응하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