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정계개편=전북 지방선거 뇌관
정치권 정계개편=전북 지방선거 뇌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10.16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바른정당 통합 논의 활발,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통합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전북지역 6·13 지방선거의 최대 변수로 여야 정치권의 정계개편이 부상하고 있다.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은 16일 자유한국당 측과 ‘보수우파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 구성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한국당도 이르면 17일 윤리위원회를 열어 박근혜 전 대통령 징계 논의에 착수하는 등 보수통합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자강파 인사들이 강하게 반발해 한국당과 바른정당 통합파만의 통추위 구성 가능성이 점쳐진다.

보수 정당의 통합이 급물살을 타면서 전북을 텃밭으로 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통합 논의를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특히 전북지역 지방선거 후보들은 민주당과 국민의당간 통합이 현 지방선거 구도를 일시에 허물 수 있다는 점에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다만, 정치권은 민주당과 국민의당간 통합은 실현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진행되는 인위적 정계개편에 대한 반대 여론이 적지 않고 내년 지방선거 공천 등 양당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물론이고 정동영 의원 등 국민의당 소속 전북 의원과 민주당의 지역위원장도 양당의 통합에 반대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공개회의 석상에서 “협치나 연정은 말장난하는 것이다. 장난질을 멈춰라”며 작심한 듯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안 대표는 “떠보기로 국민의당을 흔들 수 없다”며 “우리 안에서도 경계해야 한다.”라고 내부 단속에 들어갔다.

현재 통합론의 원천은 양당의 정치적 필요성이다.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국회 40석의 국민의당 협조 없이는 국정운영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원내 과반에 한참 못 미치는 121석의 민주당은 정부 예산을 비롯 인사청문회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정치권은 따라서 문 정부의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서는 원내 과반의석 확보가 필요충분조건이라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대선 패배와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재용씨의 취업 특혜 제보 조작사건으로 국민의당은 내년 지방선거가 어려워졌다.

국민의당 후보 입장에서 민주당과 통합이 지방선거에서 입지가 더 나을 수 있다는 판단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판단이다.

현재 국민의당 소속인 모 인사는 “국민의당 지지율이 회복되지 않는다면 공천을 받고 출마하는 것이 무의미하다”며 “민주당과 통합이 더 나을 수 있다”고 말했다.

양당이 통합되면 지방선거 공천 지분 나누기가 있을 수 있고 통합 이후 진행되는 통합 후 당내 경선이 국민의당 후보로 출마하는 것보다 더 승산이 있다는 생각이다.

정치권은 그러나 양당의 통합론은 국민의당 내부의 다당제 주장과 민주당 원내외 지역위원장의 반발은 양당의 통합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