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지역인재 할당은 어떻게
블라인드 채용, 지역인재 할당은 어떻게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8.15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별, 출신지 등을 묻지 않고 실력 중심의 채용 기회를 주겠다는 정부의 ‘블라인드 채용’이 지역인재 할당이 필요한 전북혁신도시 인사 운용에 혼선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역 인재 채용 유지를 위한 혁신도시 입주 기관마다 대안 찾기에 나서고 있지만 정부의 명확한 가이드 라인이 요구되고 있다.

15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지난달 19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 할당제 도입을 ‘4대 복합·혁신과제’에 포함시켰다. 문재인 대통령도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하반기 블라인드 채용과 향후 혁신도시 사업으로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은 신규채용시 적어도 30% 이상의 지역인재를 채용할 것 등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전북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을 채용한 지역인재비율이 13.3%인 점을 감안하면 새 정부의 30% 방침 고수는 매년 도내 인재의 혁신도시 공공기관 입사의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하지만 정부가 공공기관 응시자들에게 공평한 기회를 보장한다는 명목으로 블라인드채용을 꺼내 들면서 기관마다 어떤 방식으로 지역 인재를 채용할지 고민에 빠졌다.

채용 과정에서 학력은 물론 ‘출신지’ 등을 아예 제외하기 때문에 지역 할당이 어려울 수 있다는 물음이다. 일각에선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자면서 공공기관 채용 때는 지역인재를 의무적으로 뽑으라는 것은 모순이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에 기관들은 일단 블라인드 채용 후 할당 비율을 지켜보자는 의견과 일부 기관은 아예 전북 출신 응시생을 별도로 채용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아니냐는 고민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 정책에 따른 공공기관의 혼선을 막기 위해 정부가 블라인드 채용 도입과 함께 지역인재 채용이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전북도 관계자는 “지역 인재 선발을 위한 기준 마련 없이 블라인드 채용을 시행할 경우 또 다른 혼선이 찾아올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정부가 직접 나서 지역인재들만 응시가 가능한 별도의 채용절차를 운영하거나, 혁신도시 이전한 공공기관들에 대해 블라인드 채용을 제외하는 등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