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원 본원 무주로 이전 ‘급물살 타나’
국기원 본원 무주로 이전 ‘급물살 타나’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6.27 17:3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24일부터 무주 태권도원에서 열리고 있는 제23회 WTF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가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세계 태권도 본부격인 ‘국기원 본원’의 무주 이전이 서둘러져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우려했던 태권도원의 성공적인 안착이 이번 대회를 계기로 해소되고 있고, 지난해 국기원 연수원의 무주 이전에 이은 완벽한 국기원 탄생이 필요하다는 분위기다.

특히 전 세계에 한국태권도의 전통적 정신과 기술의 보급은 물론, 태권도를 통한 한국의 국위를 선양하는 중추적 구실을 하는 세계 태권도 본부(World Taekwondo Headquarters)로서의 국기원 역할에도 태권도원 이전이 적합한 것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국기원은 전 세계 태권도인의 성지인 태권도원과 함께 태권도인의 마음의 고향이며, 세계태권도의 본산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번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에서 수 많은 태권도인들은 태권도원 내에서 국기원 본원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는 이유다.

태권도원이 태권도의 성지로서 위상을 갖추려면 국기원의 완전한 이전이 전제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분위기는 마련됐다. 총 57명의 국기원 조직 중 13명의 연수원 기능이 지난해 이전을 마쳤으며,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의 이전 방침도 내려진 상태다.

국기원 측도 태권도원 명예의전당 건립을 위해 30억원을 지원할 만큼 태권도원에 대한 애정을 나타내고 있어 태권도원 조기 입성에 관심이 큰 상태다.

다만 기존 서울 강남 생활권에서 군 지역인 무주로의 이전을 위해서는 직원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각종 정주 여건과 교육, 문화시설 확충 등에 좀 더 세밀한 신경이 필요하다. 본원의 빠른 이전에는 또 사무실 위치와 구조변경에도 태권도진흥재단과의 원만한 협의가 전제되고 있다.

이와 관련 전북도 관계자는 “국기원 본원의 이전이 마무리되면 연간 10만 명이 넘는 태권도인의 방문 등 경제적·문화적 이익이 상당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고 밝히고 “이전에는 모두 호의적인 만큼 관계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국기원의 완전 이전을 위해 힘을 쓰겠다”고 강조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원 2017-07-04 09:16:35
뭐가 호의적인가? 태권도원 사람들한테 물어 좀 보셨나요? 국기원 내려오는거 정말 싫어요. 점령군도아니고
웃겨요 2017-07-04 09:14:23
이 기자님은 지역이기주의로 보도하시나보죠? ^^ 서울쪽 기자분들한테 이야기해야지. 국기원 지키자고. 정치적으로 태권도공원이 무주로 갔는데. 이제 국기원까지 가라구요? 웃기네요.
강석 2017-06-28 10:29:49
소림사도 아니고 태권도의 성지 국기원이 산꼴짜기에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