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7월 1일 폐쇄 “시간이 없다”
군산조선소 7월 1일 폐쇄 “시간이 없다”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7.06.22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 ‘정부의 군산조선소 신속대응을 촉구하는 결의안’ 채택
▲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전북도민일보 DB
 문재인 정부는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시한이 임박한 만큼 대책을 마련할 때가 아니라 대책을 실행해야 할 때인 만큼 도크 존치 등 즉각적인 실행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전북도의회에서 강하게 제기됐다.

 도의회는 22일 제334회 정례회에서 ‘정부의 군산조선소 신속대응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고 이 같이 주장했다. 이날 결의안에 따르면 군산조선소의 폐쇄가 오는 7월 1일로 눈앞에 다가왔지만 정부와 현대중공업은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하고 있어 신속한 대응책 마련과 실행이 중대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도의회는 “군산조선소 폐쇄 직전인 지금, 군산에선 이미 절반 이상의 협력업체 파산과 대규모 실직 사태가 발생하는 등 지역경제가 바닥으로 치닫고 있다”며 “폐쇄가 코앞인데도 정부의 구체적인 대안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고 반발했다. 도의회는 “선박펀드를 통한 신규발주, 공공선 발주, 금융지원 등을 약속했지만 정부는 무엇하나 실행한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지난해 극심한 수주난에도 1조6천억원의 이익을 냈고, 올해는 작년보다 배 수주물량이 무려 5배나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기업의 대내외 상황을 가장 잘 나타내는 주가도 지난해 8만원대에서 현재 18만원대로 급등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이유나 설명도 없이 군산조선소 폐쇄 방침을 확정하고, 지역경제와 협력업체 도산, 실업자 양산 등 사회적 문제를 나 몰라라 하고 있다는 도의회의 강력 반발이다.

 도의회는 “전북지역 조선산업 활성화를 위해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실행될 수 있도록 정부와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한다”며 “세제 혜택을 통해 시중자금의 선박펀드 유입환경을 조성하고, 이렇게 조성된 펀드는 지역균형 발전 차원에서 전북에 일정부분 할당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인 조정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의회는 또 “전북은 지금 일자리를 만드는 것보다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지금당장 군산조선소가 폐쇄된다면 5천명 이상의 실업자가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