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와 전북 몫
문재인 정부와 전북 몫
  • 황 현
  • 승인 2017.05.25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했다. 문 대통령의 초반 국정운영에 대해 탈권위, 소통, 속도, 파격 등 사이다 행보라며 연일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국민 10명 중 8명은 문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잘할 것이라는 한국리서치 등 각종 여론조사 결과도 이를 뒷받침한다. 야당 의원들도 문재인 대통령의 집권 후 행보에 대해 몹시 준비된 대통령, 너무 잘해서 무섭다고 호평할 정도다.

 문 대통령은 실제로 준비된 대통령의 구호가 빈말이 아님을 국정운영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취임 후 국무총리와 비서실장 등 인선배경을 직접 설명하는 것을 비롯해 시민들과 스킨십,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 세월호·국정농단 재조사 지시, 원내 4당 방문, 북 미사일 발사 관련 NSC 소집 후 분 단위 대응 내용 공개, 세월호 기간제 교사 2인 순직인정 지시, 특사 외교라인 가동, 미세먼지 대책 발표, 한미 정상회담 개최 합의 등 속전속결 및 소통행보로 새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대통령의 공약(公約)은 어떨까. 인천공항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를 선언한 데 이어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대통령 1호 업무로 지시하며 공약실천도 거침없이 이어가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이 때문인지 문 대통령 취임 직후부터 닷새간 중소기업 최고경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89.3%가 공약실천의지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전북 역시 고조된 분위기다. 문 대통령의 전북공약은 농·생명과 혁신도시 등 10개 분야에 23개 사업이다. 이번 대선에서 전북은 문 대통령에게 가장 높은 지지를 보냈다. 대통령 역시 도민들의 성원에 감사하고 전북의 현안에 대한 약속도 거듭 확인시켜줬다. 호남 속 변방으로 차별받은 도민들에게는 반가운 말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역대 정부를 통해 대통령이 공약했다고 해서 모두 실현되는 것이 아님을 경험했다. 막연히 부푼 희망만 가지고 있어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필자가 앞서 이번 정부에서 마침표를 찍자고 했던 새만금사업이 대표적인 사례다. 선거 때는 어떤 후보든 장밋빛 청사진을 제시하지만 새 정부가 들어서면 시늉만 낼 뿐 흐지부지되고 만다.

 이젠 달라져야 한다. 선거기간 전북발전이라는 공통분모 속에 민주당을 포함해 각 정당마다 비전을 제시하며 실천의지를 약속했었다. 선거는 끝났고, 문재인 정부가 들어섰다. 여야 할 것 없이 전북 몫을 찾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해선 안된다. 도와 시군도 마찬가지다. 대통령의 전북공약이 임기 내 실현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야 한다. ‘전북발전’이라는 구호만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 말이다.

 문재인 정부에서도 대통령 탓, 정부 탓만 할 순 없다. 무조건 떼만 쓸 수도 없다. 새 정부에서 청와대와 정부부처 주요 요직에 전북출신 인사들이 등용될 수 있도록 사람도 키워야 한다. 국회를 포함해 정치권도 여야를 떠나 전북현안, 전북인사 만큼은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

 ‘반면교사’라는 말이 있다. 다른 사람이나 사물의 부정적인 측면에서 가르침을 얻는다는 내용이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 전북은 철저히 소외됐다. 인사와 예산에서 차별받았다. 새만금사업은 찔끔 흉내만 냈다. 도민들의 응어리를 풀어줘야 한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전북출신이 정부 주요인사에 등용되고 지루한 새만금사업은 마침표를 찍자. 또한 전북공약 10대 과제 역시 이행될 수 있도록 세밀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농생명클러스터, 연기금 금융도시, 차세대 성장산업 육성, 새만금 개발 국가주도, 문화관광산업화 지원, 군산조선소 정상화, 동서횡단 고속도로 건설 등 전북공약 반드시 일궈내야 한다.

 문재인 정부 출범으로 전북이 ‘전북다운 전북’으로 새롭게 도약할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전북도와 국회 등 정치권은 앞선 정권의 실패를 반면교사로 삼아 이번에는 변방이 아닌 ‘전북’이라는 독자권역으로 우뚝 서야 한다. ‘협치의회’를 표방한 전북도의회도 정당을 넘어 후회 없는 협력과 협업을 통해 전북 몫을 찾는 전북만의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때다.

 황현<전라북도의회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