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 대선, 전북은 더이상 들러리 아니다
장미 대선, 전북은 더이상 들러리 아니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3.29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5월9일, 장미 대선을 앞두고 전북의 역할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민주당, 국민의당 대선후보 결정이 모두 끝나는 다음 주 부터는 각 당이 2차, 3차 전북 대선공약이 새로 발표될 예정이다.

현실성이 떨어지고 급조됐다는 평가를 받았던 전북 대선 공약이 새롭게 손질되고 전주시 ‘전통문화기반 문화특별시’ 공약이 대선 공약으로 추가될 것으로 정치권은 예측하고 있다. 민주당 유력후보 캠프는 매년 1천67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전주에 대한 문화특별시 지정 공약 제외된 것에 대한 반발의 목소리가 일자 경선 후 전북 공약 재검토 작업을 벌일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각 당이 전북에 공을 들이는 것은 전북의 민심이 차기 대선을 결정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정치권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후 역대 대선 때와는 다른 정치 지형이 형성됐다는데 이견이 없다.

지난 22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 민주당, 국민의당 호남 경선이 ‘5일 전쟁’으로 비유되면서 각 대선캠프가 화력을 집중하고 전 국민의 관심을 끌어 모았다. 대선 관련 여론조사는 차기 대선에서 야권으로 정권교체 가능성을 한껏 높여주고 있으며 대선을 앞둔 전북 민심은 유동적이다.

지난 18대 대선까지 특정 정당이 독식했던 전북 민심이 달라졌고 현재 대선 관련 여론조사에서 앞서는 민주당이나 추격하는 국민의당 모두 5월9일 대선 승리 방정식의 해법은 전북 민심 확보다. 전북의 인구는 187만명으로 대한민국 전체 인구 5천200만명의 3.6%에 불과하다.

보수와 진보의 양강구도가 형성됐던 역대 대선의 정치 지형은 전북이 ‘대선 들러리’ 수준에만 만족해야 했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인구 절대부족에 도민 절대다수가 특정정당을 지지하는 상황에서 전북 민심이 대선 결과를 지배할 수 있는 변수가 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18대 대선 상황을 언급하며 “‘중원 대첩’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각 당 대선 후보들은 충청권 공략에 총력전을 펼쳤다”라며 “굳이 전북 등 호남과 영남권은 이미 민심이 정해진 상황에서 특별히 힘을 쓸 필요가 없었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그러나 이번 장미 대선은 전북이 대선 성패를 결정하는 ‘키 플레이어’ 역할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전북의 선택이 2천만 수도권의 민심을 움직이고 민주당, 국민의당 간 호남 승부의 마침표를 찍고 결국 장미 대선의 최후 승자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호남을 텃밭으로 하고 있는 민주당과 국민의당간 사활을 건 싸움이 전북에서 전개되고 있는 것도 이 같은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전북 경선 이후 대선 지지율 상승세를 타고 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호남 경선 승리 이후 대세론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국민의당 소속 전북 의원은 “전북은 더 이상 대선의 들러리가 아니다”라며 “대선일까지 누가 민심을 확보하느냐 여부에 따라 대선 결과는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