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호남부터 권역별 대선후보 순회 경선
더민주, 호남부터 권역별 대선후보 순회 경선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1.24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 대선 후보 경선이 예측불허의 후보 간 경쟁 속에 펼쳐질 전망이다. 당원과 일반국민을 동등하게 하는 완전국민경선에 결선투표제, 권역별 순회 경선 등 대선 후보 선출에 역동성을 실었다. 특히 권역별로 4차례 진행되는 순회 경선은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노풍’ 재연 여부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순회 경선은 호남, 충청, 영남, 수도권·제주·강원의 순이다. 더민주의 핵심 당직자는 지난 2002년 대선 후보 경선을 언급하며 “광주에서 전북으로 이어진 노풍이 결국 이인제 대세론을 잠재웠다”라며 “호남의 경선 결과가 더민주 후보 결정은 물론이고 본선에 영향을 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등 모든 대선주자들이 호남을 잡기 위해 사활을 거는 만큼 호남 경선 결과가 차기 대선 결과를 지배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실제 조기 대선이 현실화되면서 전북 정치권 인사 대부분 대선 행보를 결정하고 각 대선 캠프에서 실질적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선 캠프 관계자는 “야권의 경우 전북 등 호남에서 바람을 일으키지 못하면 대선 승리를 낙관할 수 없다”라며 “더민주 경선에서 압도적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민주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회는 24일 회의를 열고 경선룰 최종안을 의결했다.

 최종안은 2012년 경선 룰을 준용해 완전국민경선, 결선투표제, ARS(모바일 포함)를 골자로 마련됐다. 결선투표는 1차 투표에서 최대 득표자의 득표율이 과반에 미달할 경우 1위, 2위 후보자 간 실시하기로 했다. 투표는 순회투표, 투표소투표, ARS투표, 인터넷투표 4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ARS 투표의 경우 투명성 및 안정 확보를 위해 ‘ARS투표검증단’을 설치해 운영한다. 촛불 민심 반영을 위해 광장 인근 옥내에서 선거인단 신청 및 투표소투표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선거인단은 전화, 인터넷, 현장서류 신청을 통해 모집한다. 총 2차례(탄핵인용 전·후) 나눠 선거인단을 모집해 민심을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다. 양승조 당헌당규위원장은 “이번에는 최소로 잡아도 150만명은 될 것”이라며 “정권교체의 열망이 있기에 200만명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경선 룰은 가장 유력한 후보인 문재인 전 대표가 아닌 여타 후보들을 최대한 배려했다는 평가다. 문 전 대표가 강세를 보이는 권리당원에 가중치를 주지 않는 완전국민경선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경선이 시작되는 호남의 경우 문 전 대표의 상대적 취약지역으로 손꼽히는 지역이다. ’촛불경선‘을 주장한 박원순 시장의 입장을 일부 받아들여 광장에 투표소를 설치하는 것도 추진키로 했다.

 당헌당규위의 경선 룰은 25일 최고위원회와 당무위원회를 거쳐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오는 26일부터 예비후보 등록도 정상적으로 개시된다. 당초 박원순 시장과 김부겸 의원이 야권공동경선을 내세운 까닭에 추석 연휴 전 예비후보 등록 절차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었지만, 기우에 그쳤다. 경선기탁금은 5천만원으로 정했으며, 7인 이상이 참여할 경우 예비경선을 실시해 6명으로 압축하기로 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