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교사 절반 이상이 ‘민주시민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과 도덕성을 키우는 기회가 마련돼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전북교육정책연구소 24일 도내 초·중·고 교사 1,127명을 대상으로 한 민주교육실태 연구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절반을 훌쩍 넘어선 교사 68.6%(774명)가 민주시민교육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교사들은 목적과 의미에 대해서도 70.1%가 알고 있다고 응답했다.
교육 방식으로는 ‘학교문화 속에서 이뤄지는 교육’을 교사들 40.9%(812명)가 선호했다.
또 다른 교과와 연계한 시민교육 28.3%(562명), 지역공동체와 협력한 시민교육 22%(437명), 하나의 교과로 시민교육 8.6%(170명) 순으로 나타났다.
전북교육청은‘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교재를 일선 학교에 보급해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교재를 통한 민주시민교육을 실천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77.8%(877명)가 ‘하고 있다’고 답했다.
중고등학교보다는 초등학교 교사가, 교직경력이 많을수록 ‘교육을 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다.
사회·도덕 교과를 통해 민주시민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응답은 초등학교(3.87점/5점 만점), 중학교(3.84점)가 유사하게 나타났고, 고등학교는 3.67점으로 낮았다.
민주시민교육 내용의 우선순위에 대해서는 ▲인성 및 도덕성(23.2%) ▲민주주의 제도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이해(21.8) ▲타인에 대한 배려와 소통능력(14.9%)이 비슷한 수치로 나왔다.
또 시민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이해(10.6%), 법과 규칙의 준수(9.6%), 공동체에 대한 관심과 참여(5.7%), 인권 존중(5.4%),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과 참여(3.4%)도 눈에 띄었다.
이와 관련 전북교육정책연구소는 민주시민교육지침서를 개발하고, 교사 연수, 다른 시민교육과 연계, 학교 민주시민교육 총괄부서 등을 활성화 과제로 제시했다.
임동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