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북, 호남에서 소외된 것 안다”
문재인 “전북, 호남에서 소외된 것 안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6.12.27 17:29
  • 댓글 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과 전남·광주의 차이 인식 “균형발전 위해 최선의 노력 다할 것”

문재인 더민주 전 대표는 27일 “전북이 호남 내에서 소외된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며 “균형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9시 서울 홍대 앞 모처에서 1시간가량 진행한 전북도민일보와의 단독 인터뷰를 통해 “참여정부 시절 전북의 낙후 현실에 깜짝 놀랐다”고 전제, “호남에서도 (전북이) 전남·광주와 많은 차이가 있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참여정부 시절을 회상하며 “전남·광주와 전북의 특색을 구별하지 않고 호남의 틀에 묶어 생각했다”라며 “당 대표와 대선에서 나서면서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았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전북에서 열리는 촛불집회에 대선 후보가 단 한 명도 참석하지 않았다”는 질문에 “전북 촛불집회 참여 계획을 세웠는데 뜻하지 않은 일로 취소됐다”라며 “빠른시일 안에 전북에서 열리는 촛불집회에 참석해 전북도민과 호흡을 같이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대선 결선투표 도입을 반대한 적이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대선 결선투표가 개헌 사안인지 두고 의견이 다양하다”라며 “국회에서 논의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더민주 당내 경선 과정의 결선투표 도입 여부와 관련해선 “경선 룰의 문제”라며 “지난 대선 당시 결선투표 도입을 주장했다”라고 긍정적 입장을 밝혔다.

 정치권은 문 전 대표가 대선후보 경선에서 결선투표 도입에 긍정적 입장을 밝힘에 따라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이 역동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문 전 대표의 대세론에 이재명 성남시장 등 일부 후보들은 결선투표 도입을 주장해 왔다. 정치권은 민주당 경선에서 결선투표 도입과 관련해 “현재 대세를 형성하고 있는 문 전 대표에게 불리할 수 있지만, 대선후보 경선이 흥미롭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며 “현 민주당 대선후보 지지율을 생각하면 국민적 관심을 끌어 모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문 전 대표를 비롯 이재명 성남시장이 대선후보 ‘빅 3’를 형성하고 안희정 충남지사 등이 상승세를 타는 만큼 1차 투표에서 특정후보가 과반을 확보하지 못하면 1, 2위 후보가 맞붙은 결선투표에서 의외의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는 변수에 따른 것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도의저격수 2016-12-28 20:28:27
이 전북도민일보 서울수도권에서 정치담당하는 전형남 이기자놈 지난글봐라

아주 아직도 여러가지로 지금도 경상도친노노빠짓거리 열심히 하네
접대 오뎅탕 뇌물 2016-12-28 19:57:44
오뎅 이모티콘의 반란
지져먹고
볶아먹고
불어터지게 먹고
오뎅이 냄비에서 들어갔는데
목욕탕인줄
유부오뎅냄비
썰전2 2016-12-28 19:21:47
김경진 하태경 김혜수 김건모 박수홍 엄정화
유쾌한 정치
고도의저격수 2016-12-28 19:16:39
또다시 문재인 하는말에 전라북도놈들은 믿고 찍는놈들있을꺼야 ㅋ문재인이가내일모레 전북을 찾아와서 표구걸하러 오는구만 ㅋ 전북민심에 천정배민심 차단할려고 전남과 이간질하고 개지룰하고
고도의저격수 2016-12-28 19:15:07
전형남기자가 경상도노빠니 아니면 골수 광신도 호남노빠놈이던가
아직까지도 더불어민주당기사 빨고 ,경상도노빠짓거리 열심히하네
경상도친노노빠대장문재인과 단독으로 인터뷰해서 먼지랄할려고 ㅋㅋ 국민의당에천정배대선출마한다고하니 ..전북민심좀 문재인에 더불어민주당에서 잡아놓고싶어서 문재인하고 짜고 지룰하네 ㅋㅋㅋ이런기사를 전북도민일보는 맨위에 올려놓고 아휴 얼빵한짓거리하고 자빠졌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