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6천억 선박펀드, 군산에 할당해야
2조6천억 선박펀드, 군산에 할당해야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6.12.05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전폭적 지원으로 세계적 경쟁력 자랑하는 군산조선소 살려야
▲ 군산조선소 위기극복을 위한 긴급토론회 /전북도청 제공

 세계적인 경쟁력을 자랑하는 군산조선소를 살리기 위해 2조6천억원에 달하는 정부 선박펀드의 상당액을 군산에 할당해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게 제기됐다.

전북도는 5일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여야 3당이 주관하고 군산시·군산시상공회의소 등이 후원하는 ‘군산조선소 위기 극복을 위한 긴급토론회’를 개최했다. 이홍열 JY중공업 대표는 이날 토론에서 “정부의 10.31 조선지역 종합대책을 보면 대형선박 발주 지원을 위한 2조6천억원의 선박펀드 조성이 포함돼 있다”며 “이 선박펀드의 상당부분을 군산에서 선박을 건조하는 데 쓰도록 한정하는 방안이 강력히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현재 국내 어느 선사가 해당 자금을 끌어쓴다 해도 군산조선소에서 선박을 지어야 한다고 한정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며 “수주절벽의 어려움에 빠진 중국도 지역경제를 살리고자 한국보다 더 빠르고 폭넓은 정책을 실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형선박 발주지원을 위한 선박펀드는 당초 1조3천억원이었으나 이번 대책으로 증액됐으며, 컨테이너 운반선과 산적 화물선 등의 선종까지 확대돼, 군산에 별도 할당의 필요성이 더하고 있다.

김성윤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전북본부장도 “군산조선소는 세계에서 가장 최근에 건조된 조선소이며, 가장 큰 도크와 크레인을 보유한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한다”며 “협력업체 인력비율이 높은 등 건조비용 경쟁력도 탁월하다”고 주장했다. 김 본부장은 “군산조선소의 경우 협력업체의 정책자금 상환이 올해부터 시작돼 이중고를 겪고 있다”며 “군산의 특수성을 고려해 정책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본부장은 “조선산업은 2017년 하반기부터 수주량이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며 “군산조선소의 위기가 미래에 회자할 수 있는 ‘과거의 위기극복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현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대한 대내외 관심과 전북도민의 열망, 정부의 의지를 담아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김춘진 도당위원장은 “군산조선소 폐쇄는 지역경제의 악영향을 줄 뿐 아니라 협력업체 등 수많은 사람이 하루아침에 일자리를 잃는 심각한 상황”이라고 “정치권, 전북도, 도민 모두 합심해 군산조선소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관영 의원(군산)은 “군산조선소 위기 상황에 대처하고자 정치권의 협조를 얻어 국회의원들과 합심하여 해결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국회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