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값 보장’ 전북 농민들 나락 적재 투쟁
‘쌀값 보장’ 전북 농민들 나락 적재 투쟁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6.10.20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쌀값 대 폭락 전북농민 나락 적재투쟁이 20일 전북도청 입구에서 실시된 가운데 전국농민회총연맹 전북도연맹 관계자들이 나락을 적재하고 있다./김얼 기자

 “정부는 수확기 쌀값 대책으로 100만 톤 수매계획 마련하라”

쌀값 폭락에 따른 농민들의 분노가 폭발했다.

20일 오전 11시 전북지역 농민들이 자신이 수확한 쌀을 가지고 나와 투쟁에 나서겠다며 전북도청 광장에 집결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전북도연맹은 이날 정부의 쌀값 안정화 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쌀 적재투쟁과 기자회견을 가졌다.

농민들은 “쌀값이 30년 전으로 폭락했다. 5만 원대이던 쌀값이 3만3000원까지 급락하며 농도 전북을 비롯한 한국 농업의 위기가 커졌다”고 밝혔다.

농민 단체는 정부의 무능한 살농정책으로 쌀 대란이 일어났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전북도가 농민들이 제안한 벼 매입 특별자금 150억 원을 조성하기로 한 것은 농민들의 아픔을 나누려는 것으로 환영할 일이다. 하지만, 시군 농협조합장들과 쌀값 폭락 원인을 제공한 정부는 눈 하나 꿈쩍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6일 정부가 신곡수요량을 초과하는 25만 톤을 매입한다는 수급안정대책을 발표했지만 이는 쌀값을 안정시키기엔 턱없이 부족한 맛보기 식 정책에 불과하다”며 “대책 없는 무분별한 쌀 수입이 쌀값 폭락의 가장 큰 원인이며 넘쳐나는 재고미에 대한 관리 부실은 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격이 됐다”고 말했다.

농민회는 쌀값 대폭락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수입쌀 수입 중단과 수매 계획 마련을 재차 촉구했다.

농민 단체는 정부는 쌀값 폭락에 기름을 붓는 격인 저가 수입쌀 41만 톤 수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수확기 쌀값 대책으로 적정재고량 초과 물량인 100만 톤 수매계획도 마련해야 하며 수매가는 최소한 지난해 우선지급금인 40kg에 5만2000원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농민회는 쌀 160t을 전북도청 광장에 쌓고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야적 투쟁을 벌였다.

또 정부가 요구 사항을 들어주지 않으면 도내 전역에서 대량 쌀 적재투쟁 등 혼신의 투쟁을 벌일 것을 예고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