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전북 국회의원과 새만금 MOU 간담회
삼성, 전북 국회의원과 새만금 MOU 간담회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10.06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감에서 삼성 책임자급 증인 채택 무산, 중재안으로 간담회 논의 중

 삼성그룹이 전북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새만금 20조원 투자 MOU 철회와 관련한 간담회를 하는 방안이 논의 중인 것으로 6일 확인돼 비상한 관심이 쏠린다. 국회 국토위는 당초 삼성그룹 책임자급을 증인으로 부르는 방안을 협의했지만 여야 이견으로 무산되고, 대신 국감 이후 간담회 안(案)이 중재안으로 논의되고 있다.

 국민의당 정동영 국회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이날 “삼성 측에서 2~3일 전에 전북 정치권에 간담회 의견을 내놓은 것으로 안다”며 “아직 구체적인 연락은 오지 않아 확정된 것은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더민주의 안호영 의원실 관계자도 “삼성그룹 책임자급의 증인 요청 과정에서 전북 의원과 비공개 간담회를 갖자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삼성 측과 전북 의원의 간담회 성사 여부는 국감 회피용이 아니라는 전제 아래 양측의 의지에 따라 가능성을 달리할 것으로 보인다. 안 의원 측은 “삼성 측과 만날 수 있지만 국감을 대신한 간담회는 안 된다는 입장”이라고 강하게 주장, 국감 증인채택 회피를 위한 임시방편을 경계했다.

 삼성은 그동안 새만금 MOU와 관련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힌 바 없어, 전북 의원들과 간담회를 가질 경우 첫 입장표명이 될 것이란 관측이 흘러나온다. 총리실에서 MOU를 체결했던 지난 2011년 4월 27일 당시, 김순택 미래전략실 실장이 “김완주 지사께서 새만금 설명을 하고, 내가 흥미가 있어 전라북도와 몇 차례 회의했고, 이렇게 타결이 된 것”이라고 말한 것이 그간의 공식발언 전부였다.

 전북 정치권은 삼성 새만금 MOU가 대도민 사기극이라면 과연 누가 기획했고, 어떤 의도가 있었는지, 사태 해결을 위한 후속조치는 무엇인지 등에 무게를 싣고 진상을 규명한다는 입장이다. 정동영 의원은 지난달 26일 세종시 국토교통부 회의실에서 열린 국토부와 새만금개발청 국감에서 “삼성 투자 MOU를 누가 기획했고, 누가 안을 작성했는지, 또 누가 주도했는지 밝혀내야 한다”고 강하게 따졌다.

 더민주의 안호영 의원은 이병국 새만금개발청장을 대상으로 “삼성 새만금 MOU 체결 이후 후속조치를 제대로 취하지 않았다”며 “감독기관인 국토부와 주무부서인 새만금청의 책임 있는 사태 해결 노력이 요구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이번 양자 간 간담회가 성사되지 않는다 해도 삼성 측은 어떤 식으로든 새만금 MOU 철회와 관련한 공식 견해를 밝혀야 할 것이란 주장이 나온다. 우선 당장 강호인 국토부 장관이 삼성 새만금 MOU 철회 논란 등과 관련한 국감 질문에 “서면으로 답변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삼성 측의 입장이 우회적으로 나올 수 있다는 관측이다.

 또 더민주에서는 추미애 당대표가 지난달 말 전북도의회 출입기자들과의 간담에서 “삼성 사장실이라도 찾아가서 (삼성 측의) 입장을 들어보겠다”고 밝혀, 거대 야당 대표의 방문을 삼성 측이 거절하긴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다. 전북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삼성 측은 MOU 체결 이후 5년 6개월 동안 비공식 라인을 통해, 그것도 투자할 수 없다는 부정적 입장을 전해왔다”며 “국감 이슈로 등장한 만큼 더이상 삼성이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