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유통업체 지역 상생 ‘생색내기’
대형유통업체 지역 상생 ‘생색내기’
  • 최고은 기자
  • 승인 2016.09.22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유통업체의 지역 상생협의안이 강제성이 없어 효과를 거두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실질적 상생을 위한 대응책 마련이 요구된다.

전북도는 22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도내에 입정해 영업 중인 대형유통업체 16곳의 점장을 비롯해 시군 경제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상권 상생협력’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사회 공헌 활동 등으로 지역환원을 추진하고 있는 업체들에 그동안의 추진실적 보고와 함께 앞으로 보다 구체적인 상생 협력안을 내놓는데 공동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특히 유통업체 관계자들에 통 큰 지역환원을 당부하는 목소리가 나온 가운데 상생협력 추진에 대한 업체들의 소극적인 태도에 대한 쓴소리도 이어졌다.

한 시군 담당자는 “유통시스템상 지역 지점장의 권한은 미미하다”며 “의사결정권이 있는 본사차원의 담당자와 간담회를 통해 요구 사항이 반영되도록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대형마트 본사의 지침에 가로막혀 제대로 된 상생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며 지역 상생을 추진하는데 애로를 토로했다.

본사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형 유통업체의 구조상 지역상품 구매확대, 진열, 지역환원 등을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나아가 각 시군에 설치되어 있는 유통업 상생발전협의를 통해 상생방안 협의가 진행되기는 하나 강제사항이 아니다 보니 사실상 소극적인 대응에 그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업체 측은 본사와의 협의를 통해 지역상품 이용을 확대하고 공익사업 등 지역 환원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데 공감을 표했다.

이외에도 업체 측은 쇼핑축제 기간인 ‘코리안세일 페스트’등 이슈 발생 시 의무휴업 조정 문제 등에 대한 지자체의 발 빠른 대응을 요구했다.

하현수 전라북도상인연합회장은 “의무휴업일 조정하는 문제를 전국상인연합회 차원에서 본사와 직접 협의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고재욱 전라북도 일자리경제정책관은 “우리 지역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유통업체와의 상생협력 논의를 계속해서 이어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대형 유통업체에서 우리 지역에 환원한 내역을 파악한 결과 상반기 매출액 6천053억원 중 지역상품 판매액은 907억원(15%)으로 12억 5천여만원의 공익사업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